호텔, 백화점, 한정식, 레스토랑, 식당 등 기본반찬으로 많이 나오는 김치
겉으로 볼때는 비슷해 보이기 때문에 제대로 알고 먹는 경우보다는 '아 김치다' 하고 먹는 경우가 많죠.
업소에서 쓰이는 다양한 김치의 종류와 차이점을 간단히 소개해 드릴께요.
1. 중국산(수입산)김치
제일 먼저 이슈도 가장 많고 가장 혼란스러운 김치는 이녀석 입니다.
중국산 김치는 크게 두가지로 나눠지고 있어요.
- 중국에서 제작된 김치
- 한국에서 중국산 고춧가루로 만든 김치
이 두가지의 차이점은 제조되는 장소와 재료에 있습니다.
- 중국에서 제작된 김치
말그대로 중국에서 제작된 김치로 원산지가 '중국' 입니다. 재료 중 국내산은 1%도 없죠. 그리고 중국의 김치공장에서 제작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의 식약처(식품안전관리청)의 관리감독 또한 받고있지 않기 때문에 서류상의 안전만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제작된 김치에 비해 인공감미료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국내산 김치와 맛 차이가 많이 납니다.
- 맛 : 중국에서 제조된 김치의 특징이 있다면 숙성시켰을 때 맛이 국내산 김치와 아주 많이 다릅니다. 구입하고 처음에 먹는 김치는 사카린 등이 들어가 있어 시원 달달한 맛을 내는데 약간의 도움을 주지만 중국에서 절인 배추에서 중국산만의 특유의 맛이 있습니다. 그래서 숙성지(묵은지)로 만들거나 구워 먹거나 조리를 해서 먹었을 경우 한국의 맛을 내기 보다는 약간 이국적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중국 김치에 만들어지는 중국산 절임배추는 국내산과 생산기준, 위생기준이나 환경이 달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 장점: 가격이 매우 저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산 절감이나 생 김치를 오래 보관하거나 형식적으로 필요한 곳에는 매우 좋습니다.(숙성이 느린편)
- 한국에서 중국산 고춧가루로 만든 김치
수입산 김치라고 했을 때 가장 많이 모르는 부분 중
① 모든 수입산은 한국에서 만들지 않는것 같다.
② 중국산 고춧가루는 중국에서 수입한 고춧가루로 만든 것일 것이다.
이 두가지가 대표적인 인식입니다. 하지만 사실과는 매우 다르죠.
① 모든 수입산은 한국에서 만들지 않는것 같다. ->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수입산 김치는 중국에서 직접 생산하거나 중국산 고춧가루를 사용하여 만든 국내에서 제조된 김치 두가지가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순수하게 중국에서 제작되는 김치와는 재료, 레시피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첫째로 조미료, 감미료의 차이가 있습니다. 중국에서 생산된 김치는 사카린, 아스파탐 등의 인공 감미료를 많이 쓰는 반면에 국내에서 생산된 김치는 미원(L-글루탐산나트륨[향미증진제])이 외에는 천연조미료를 대부분 사용합니다. 그래서 숙성시키거나 요리했을 때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대체적으로 숙성이 잘 되지 않습니다.)
두번째로 유통과정에서의 차이가 있습니다. 국내산 김치는 백화점, 마트에 있는 브랜드 상품을 제외하고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김치는 대부분 주문 확인 후 다음날 바로 제작에 들어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문 후 받았을때 하나도 익지 않은 김치가 도착 할 확율 이 높죠.(날씨에 따라 다릅니다.)
거의 김장 담근 하나도 익지 않은 김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일부 업체는 숙성지를 판매합니다. (여기서 묵은지와 숙성지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중국산 고춧가루로 만든 김치는 제조는 대한민국의 김치공장에서 만든 김치입니다. 그래서 주문 후 바로 생산이 대부분 들어가 납품됩니다.
② 중국산 고춧가루는 중국에서 수입한 고춧가루로 만든 것일 것이다.
고춧가루에는 크게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수입산
- 국내산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바로 고추의 차이입니다.
수입산 고춧가루는 수입산 고추(말린 빨간고추)를 중국, 베트남등에서 수입해 국내에 위치한 고축가루 공장에서 고춧가루를 제조합니다. 즉, 고추가 중국산이고 고춧가루는 국내에서 제작하기 때문에 중국에서 생산된 고춧가루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죠.
그렇다면 국내산과 수입산 고추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품종의 차이도 있겠지만 수입산은 따로 등급의 기준이 없기 때문에 고추의 품질과 무관하게 랜덤으로 고춧가루가 만들어 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저렴하죠. 그래서 색깔이 불일치하고 맛도 일정하기가 어렵습니다.
국내산은 말린 빨간 고추의 크기 색상에 따라 등급을 나누기 때문에 좋은 등급의 고추 일수록 가격이 비싸집니다. 그리고 색이나 맛이 크게 차이가 없죠.
중국산 고춧가루로 만든 김치는 중국에서 만든 것이 아니라 국내 김치 제조업체에서 만든 김치입니다. 농수산물에서 소금이나 젓갈을 중국산으로 사용하는 일부 업체들도 있지만 고춧가루만 중국산을 사용하고 제작하는 업체들도 많이 있습니다.
꼭 확인하시고 구매하세요.
2. 국내산 김치
국내산 김치는 말그대로 고춧가루부터 모든 재료가 100% 국내산으로 제작된 김치입니다.
국내산 김치를 고를 때에는 업체가 어떤 고춧가루를 사용했는지에 따라 맛이 달라집니다. A급 고춧가루만 사용한 업체는 김치의 색깔이나 맛이 거의 일정하죠.
또한, 감미료보다 천연 재료가 양념의 맛에 중심에 있기 때문에 숙성시키거나 김치찌개, 제육볶음, 구이 등 한식요리에 가장 잘 어울립니다.
식당에 다른 재료들은 다 신선하고 좋은 것들을 사용하는데 김치의 품질 때문에 망칠 수 없으니깐요.
위에서 설명했듯이 업소용 김치를 고를 때에는 3가지 김치의 종류와 국내산 김치를 고를 때 중요한 포인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 3줄 요약
1. 중국산김치는 중국에서 만든 김치랑 국내에서만든 김치가 있다.
2. 고춧가루에 따라 김치의 맛과 품질이 다르다.(소금과 젓갈의 비율에 따라도)
3. 좋은 재료로 요리하고 좋은 김치로 마무리하자.
끝!
https://link.coupang.com/a/bRL5YB
'보노루 > 먹거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운대역 월계동 맛집 옛날분식 엄마손 김밥 (1) | 2023.12.14 |
---|---|
짜사이 가정용부터 업소용까지 중국집에서 먹던 그맛을 찾는다면 (3) | 2023.11.24 |
여행 갈 때 휴대하기 좋은 김치 1KG 종류와 100% 국내산 싸게 사는 노하우 (0) | 2023.05.24 |
김치공장 포기 배추 김치 제작 과정 및 꼭 알아야 할 사항 (3) | 2023.05.20 |
소고기 육회 부위 추천 자르는 방법에 따라 다른 씹는 맛이 일품인 홍두깨살 (0) | 2023.03.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