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암둥이/넓고 얕은 지식

이웃나라 싸움 구경 - 조어도 분쟁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4. 23.
728x90

ㅎㅎㅎㅎ 미안해요.

원래 더 가볍고 생활에 도움되는거 쓰고 싶었어요.

그런데 내가 멀리 산골에 가고야 말아서 그 사진을 찍을 수가 없었던 거죠.

 

그래서 평소 관심있는 주제...

네 난 전쟁광인가봐요. 엉엉.ㅠ

 

 

여러분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는 구경이 뭔지 알아요?

딴 사람 싸움 구경이에요.ㅋㅋㅋ

그래서 우리 이웃에 중국과 일본이 겁나 박터지게 대립하는

 

조어도 = 댜오위다오 = 센카쿠 열도 분쟁

에 대해 써보려 합니다. ㅋㅋㅋㅋ 아 생각만 해도 재미지다.

빠밤~ 여기가 바로 분쟁의 핵심 조어도 입니다.

 

 

조어도는 3개의 암초를 포함한 총 8개의 무인도로 구성되어 있어요.

위치는 요렇게~

일본 오키나와의 서남쪽 약 410㎞, 중국 대륙의 동쪽 약 330㎞, 대만의 북동쪽 약 170㎞ 떨어진 동중국해상에 서식합니다.

 

 

왜 대만이 나왔냐구요?

ㅠㅠ 대만도 자신의 영토라고 주장하고 있어요.

실제로 3국 중에 가까운 나라도 대만이고...

하지만 군사력이 3국중에 시망이라.ㅠㅠㅠㅠ

필요할 때 외에는 다들 못들은척..

우리도 저 꼴 안나려면 군사력 좀 더 강화해야함.ㅠㅠ

 

이런 관계로 이번 이야기에서는 대만의 주장이 배제됩니다.ㅠ 미안.ㅠ

 

 

이 동네의 역사를 보면요 사실 처음엔 중국땅이 맞아요.

1403년 영락제때 조어도를 명시한 문헌이 있거든요

잔인한 왕 영락제. 그에 대해 포스팅할 날이.... 올지도?

 

 

그런데 사람이 살만한 곳이 아니라 무인도로 두고 있었어요.

 

그런데 이 곳에 일본이 상륙해서

"어, 주인없는 무인도다! 우리땅!" 한겁니다.

 

심지어 그 뒤에 청일전쟁이 일어나고 여기서 일본이 승리하지요.

이로서 명실상부한 일본땅이 된 겁니다.

 

 

이 후 2차대전을 거치며 승전국 미국은 이 지역의 시정권을 일본에게 돌려주었고요

이에 따른 반발에는

양국의 문제는 양국이 해결하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로부터 일본과 중국은 조어도를 놓고 서로 내 땅이라며 드잡이질 하는겁니다.

쉿! 쉿! 잘한다! 물어!

 

 

서로 이 지역에 대해서는 말하지 말자고 암묵적인 합의를 하다

 

2010년 9월, 사건이 일어납니다.

조어도 해상에서 어업중이던 중국 어선을 발견한 일본 군함이

즉각 수역 이탈을 요구합니다만

중국 어선은 쌩깝니다.

오오 군함도 두렵지 않은 대륙의 패기와 기상

 

그러자 일본 군함은 그대로 어선을 들이받았고

을 이기는 막무가내 일본 ㄷㄷㄷ

 

어선과의 싸움에 상처입은 일본 군함.

 

 

그대로 선원과 배는 중국으로 송환하지만

선장은 '국내 법으로 처벌하겠다'며 체포해버립니다.

 

이에 대격노한 중국은

일본관광 금지와 더불어 희토류 수출 금지라는 강력한 한 수를 둡니다.

희토류는 반도체 생산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원자재입니다. 중국은 2013년 기준 전세계 생산량의 90%를 담당하고 있으며 사실상 독점생산국입니다.

 

 

즉 일본이 자랑하는 첨단산업은 나락으로 치닫게 되겠죠.ㅋ

 

결국 일본은 선장을 즉각 석방했습니다.

대.굴.욕.ㅋㅋㅋㅋㅋ

 

 

하지만 이 사건은 일본의 자위대 활동 범위를 확대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고

결국 이 지역을 중심으로 병력증강을 꾀하게 됩니다.

 

 

이렇게 고조되는 분위기를 더 크게 키운것은 

놀랍게도 우리 대한민국과 대만입니다.ㅋㅋㅋㅋ

 

바로 2012년 8월 15일에 이명박 대통령이 독도를 방문한 사건인데요

 

 

여기에 격분한 일본이

'독도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에 제소하겠다'고 선언하자

옳다쿠나 대만이 '조어도 문제도 국제사법재판소로 가져가자' 한 겁니다.

 

이른바 대만의 역습.ㅋㅋㅋㅋㅋㅋ

 

일본은 많이 당황합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대만의 역발상을 본 중국이

"아니 그럼 일본이 한국한테 하듯 우리도 땡깡부리면 되겠네!"

하는 코페르니쿠스적인 발상의 대전환을 하고

 

평소대로 스케일을 크게 키워

해군 군함을 붙인 거대 어선으로 조어도 조업

중국내에 진출한 일본 매장 습격, 약탈(feat. 중국 정부의 지원 · 방조)

대륙의 기상과 패기를 열도에 떨칩니다.ㅋㅋㅋㅋㅋㅋ

 

 

일본과 중국의 관계는 나락으로 치닫고

이 상황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2013년 4월 중국은 조어도가 자국의 핵심이익임을 공식 발표하면서

핵심이익을 지키기 위해 군사력 사용도 고려한다고 밝혔구요

 

2014년 들어 일본 역시 조어도에 속하는 무인도에 명칭을 부여하여

실효지배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일촉즉발이랄까요.ㅇㅇ

 

 

 

남의 집 싸움구경도 참 재미있지만요

둘 다 우리 이웃이라는게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옛날 러-일 전쟁에서 가장 큰 피해를 본 나라는 어디였을까요?

네 바로 전장이 되었던 우리 조선이었죠.

 

 

이러한 대립구도가 우리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더 나아가 우리에게 이익이 되도록

신중한 선택과 결단이 필요한 때입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