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노보노/보노루의 식육연구소

집에서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소고기 구이 추천 부채살(붓채살) 이야기 국내산 육우 거세

by 보노루 2023. 4. 6.
728x90

국내산 육우 1+A 등급 부채살

부채살(부챗살), 부채살은 부채 모양을 닮아 부채살로 불리며 낙엽 모양을 닮아 낙엽살 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부채살은 소고기의 부위 중 앞다리 위쪽의 넓적뼈에 붙어있는 살로 마블링(내근지방)이 골르게 분포되어 있고 가운데 힘줄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부채살은 도축된 소 한마리에 약3~4kg 정도만 나오는 특수부위이기도 합니다.

 미국에서는 Top blade라는 명칭으로 불리며 주로 스테이크, 바베큐를 만들때 사용하기도 하죠.

우리나라에서는 부채살을 주로 뭘 해먹을까요?

부채살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음식은 다양해요.

부채살 그냥 국내산 드세요

1. 로스구이

대표적으로 집에서 손쉽게 해 먹을 수 있는 것은 후라이팬에 바로 구워 먹는 것이죠. 높은 등급(1등급 이상)의 부채살은 마블링이 풍부하고 육밀도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서 손쉽게 구울 수 있어요.

로스구이가 어려우시다구요?

※ 로스구이TIP

  1. 후라이팬에 불을 켜고 마음속으로 20초를 세어 줍니다. 그럼 후라이팬이 뜨거워 졌겠죠? 
  2. 준비된 부채살을 올립니다. 여기서 제일 많이 실수하는 것이 소금을 그 위에 뿌린다는 것이죠. 소금은 달궈진 후라이팬에 먼저 뿌리고 소고기를 올려주세요. 그럼 소에서 나오는 지방과 수분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흡수됩니다.
  3. 부채살을 올렸다면 마음속으로 20초~30초를 세어 줍니다.(기호에 따라 1~2회 반복해서 뒤집어 주세요.)
  4. 준비된 부채살이 1cm 미만이라면 뒤집은 뒤 10초정도 마음속에 세어 주시고 불을 꺼주세요.
  5. 부채살을 바로 꺼내지 마시고 달궈져 있는 팬에서 20초 뒤에 뒤집어 줍니다. 
  6. 먹기 좋게 잘라서 팬의 열에 놔두고 쌈장이나 야채를 준비하세요.
  7. 준비가 다 되셨다면 그릇에 옮겨담아 드시면 끝!!

참 쉽죠?

고기를 자주 뒤집지 마시고 좌우로 살살살 문질러 주세요. 

 

2. 양념소갈비, 이동갈비

포천이동갈비, 소 왕갈비의 재료로 부채살이 많이 사용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소갈비를 만들때 부채살과 살치살을 꽃갈비살을 대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만큼 맛이 떨어지지 않거든요. 부채살은 가운데 힘줄을 제거하고 먹으면 굉장히 부드러워요.

부채살을 가로로 자르지 마시고 먼저 힘줄이 있는 가운데를 잘라 힘줄을 따로 제거하고 드셔보세요. 살치살, 꽃갈비살 부럽지 않은 부드럽고 풍미있는 식감이 됩니다.

부채살은 근밀도가 높은편이기 때문에 그만큼 육향도 다른 부위에 비해 강한편 입니다.간장양념으로 만든 한국의 전통 양념갈비와 매우 잘 어울리죠.

 

3. 불고기

솔직히 부채살로 불고기를 하기에는 너무 고급입니다!! 다른 불고기 부위에 비해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불고기 요리를 하기에는 대체부위가 많습니다.

하지만 맛은 아주 기가 막힙니다.

부채살의 부드러운 식감과 간장양념과의 조화는 다른부위가 따라 올 수 없는 맛을 냅니다.

부드러운 식감보다는 쫄깃한 식감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아쉽게도 호불호가 갈리죠.

하지만 어린이 입맛에는 최고라는 점을 명심하세요!

다양한 한국의 대표요리에도 어울리는 소고기 부채살.그렇다면 많은 부채살 중 고를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무엇일까요?

1. 신선함

부채살은 마블링의 분포가 아주 고르게 잘 되어 있어요. 특히 등급이 높을수록 마블링이 꽃등심과 견주어도 전혀 뒤쳐지지 않죠. 그렇기 때문에 신선함은 너무나도 중요해요.

여기서 말하는 신선함은 무조건 빨리 도축된 고기를 뜻하는 것이 아니예요. 좋은 숙성을 거친 소고기를 의미하죠. 적절한 온도에서 사후경직 후 올바르게 보관되고 숙성되었는지가 중요한 포인트죠.

소의 경우 도축 후 바로 먹는 것은 추천하지 않아요. 모든 동물은 죽은 후 사후경직 상태가 존재하죠. 생선도 마찬가지 이지만 생선의 경우 빠르게 사후경직이 풀리기 때문에 크게 작용하지는 않아요. 소의 경우는 약 3일정도의 사후경직이 발생하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도축 후 3일정도는 판매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이왕 맛있는 소고기를 먹으려면 최고의 품질인 상태로 먹어야죠. 그렇기 때문에 주문할 때에는 이런 부분들을 확인하시면 좋아요. (대부분 업체들은 도축 후 3일 이후의 소고기를 판매함)그리고 주문 후 절단된 제품인지도 중요한 포인트예요.

대형마트나 백화점, 정육점에 가보시면 비싼 제품은 덩어리 형태로 주문하면 그 자리에서 손질해주죠? 맞아요. 소고기도 수분이 아주 많은 단백질 덩어리예요. 그런 수분덩어리를 분해하면 수분의 이탈시간이 그만큼 빨라지겠죠?

그렇기 때문에 신선한 고기를 고를 때에는 주문 후 절단 된 것인지도 매우 중요하답니다.

 

2. 등급

대표적인 국내산과 미국산은 소고기에 등급이 정해집니다. 지방, 육색, 나이, 품종 등 다양한 것들을 토대로 등급이 정해지는데요. 한국은 소고기를 한우와 육우(우유를 생산하지 않은 소;거세 숫소와 우유를 생산하거나 출산한 적이 없는 암소), 젖소(우유를 생산한 암소)로 나누고 있어요.

대표적인 것은 한우와 육우죠.

둘이 뭐가 다르냐고요? 품종의 차이입니다.

한우는 순수 대한민국의 순 혈통을 가진 소이구요, 육우는 그 외 한국에 들어와 키워진(조상이 다른 ㅋ) 품종이죠. 둘의 등급을 나누는 기준은 동일합니다.

※ 국내에 들어와 있는 육우의 대부분은 홀스타인종 입니다.

3등급, 2등급, 1등급, 1+등급, 1++등급 으로 크게 나누고 등급마다 A~C까지 세부등급을 나눠서 분류를 하고 있죠.

그럼 부채살은 어떤거를 사야 할까요? 저의 추천은 국내산 거세 육우 1+A 등급을 추천드려요. (그 이상은 비쌉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국내산 거세 육우 1+A 등급은 일단 약 20개월정도 키워진 후에 도축되기 때문에 부드럽습니다,(한우는 약 30개월이상 후에 도축됩니다.)

또한 같은 부위의 한우에 비하면 상당히 저렴합니다. 거의 1/2 가격으로 구입을 할 수 있죠.

이 등급을 추천하는 이유는 저렴하다는 것 이외에 근내지방 즉 마블링의 분포도 때문이죠. 그 이상의 등급은 마블링이 촘촘하고 많은 대신 많습니다.. 기름이 많다는 뜻이죠ㅋㅋ(한우보다는 적다)

그리고 등급을 나누는 기준 또한 등심을 기준으로 해서 다른 부위의 등급상태가 일정하다고 보기에는 난해한 점이 있죠.합리적인 선택을 하고 싶으시다면 제가 추천드린 1+A 등급을 드셔보세요. 

부채살에 대한 부위설명, 즐겨먹는 메뉴, 선택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았어요.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하루에 1마리분부터 도전해 보겠습니다. 1마리분이면 7팩정도 됩니다.

맞습니다!

하루에 7팩이상 팔리면 2마리, 3마리 점차적으로 늘려가겠습니다.

좋은 제품을 신선하고 합리적인 선택을 하실 수 있도록 다른 부위에 대하여도 설명해 볼께요~!^^

 

https://smartstore.naver.com/theseoulfarm/products/8351878954

 

1인분의 깔끔한 변화 한끼고기 부채살 국내산 육우 1+A 500g : 서울농장

하루한끼 올바른 고기습관

smartstore.naver.com

 

728x90
LIST

댓글